글로벌 출시와 시간 격차 줄여... 하반기 폴스타 2 대대적 업데이트도
2022년, 폴스타 2로 한국 시장 ‘핫샷’ 데뷔한 폴스타가 더욱 야심찬 2023년 계획을 밝혔다. 2022년 10월 글로벌 공개된 준대형급 고성능 전기 SUV인 폴스타 3를 3분기에 출시한다는 계획. 글로벌 기준으로 고객 인도 시작이 2분기인 점을 감안하면, 출범 초기부터 역설한 한국 시장의 중요성이라는 방향에 부합하는 계획이다. 또한 앞서 2분기에는 폴스타 2의 업데이트도 국내 출시할 계획이다.
최고 출력 380kW, 휠베이스 2,985㎜, 폴스타 3가 온다
2022년 국내 전기차 판매 1위를 기록한 폴스타 2는, 처음 등장할 때 장르에 대해 약간의 갑론을박이 있었다. 대부분 크로스오버로 생각하지만 매체에 따라서는 세단이라 보기도 하고, 플랫폼을 공유하는 볼보 C40 리차지 때문에 SUV로 보는 시각도 있다. 그런데 폴스타 3 덕분에 ‘강제로’ 정체성이 명확해졌다. 지난 해 글로벌 공개 당시, 폴스타는 ‘브랜드 최초의 SUV’라는 표현을 쓰며 차의 장르를 명확히 했다.
폴스타 3는 전장 4,900㎜, 휠베이스 2,900㎜, 전폭 2,120㎜에 달하는 준대형급 SUV다. 이 정도 제원이면 7인승 정도를 생각하겠지만 5인승으로, 1인당 공간이 무척 여유로운 럭셔리 SUV다. 폴스타 6 쿠페의 디자인을 닮은 전면과, 중앙부에 납작하고 긴 에어덕트가 있는 보닛, 매끈하고 낮은 루프라인으로 구현되는 유려한 측단면 이미지, 공력 성능에 기여하는 루프 스포일러와 낮고 날카로운 윤곽을 가진 리어램프로 구성된 후미 이미지는 전기차 시대 스타일링의 새로운 흐름을 제시한다. 공기저항 계수는 0.29cd.
최고 출력은 사양에 따라 360kW(489ps)의 일반형과, 380kW(517ps) 퍼포먼스 팩으로 나뉜다. 를 발휘하는 사양으로 나뉜다. 최대 토크는 각각 840Nm와 910Nm. 각각 0→100km/h 가속 시간은 5초와 4.7초다. 200V 고전압 리튬 이온 배터리의 배터리 용량은 111kWh이며 최대 250kW로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 WLTP 기준으로 1회 완충 시 주행 거리는 610km다. 제원상으로는 동력 사양으로는 퍼포먼스 패키지가 BMW iX의 50 트림과 비슷한만큼 국내 시장 출시 시 직접 경쟁을 벌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고급 SUV로서 중요한 주행 감각과 승차감을 위한 새로운 기술도 적용됐다. 에어 서스펜션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으며 듀얼 클러치 방식의 토크 벡터링을 통해 선회 시 좌우 바퀴의 회전을 보다 섬세하게 제어할 수 있다.
특히 주행 보조 시스템은 한층 더 첨단화된다. 엔비디아 드라이브(NVIDIA DRIVE)의 중앙 집중식 컴퓨팅을 적용했으며, 5개의 레이더 모듈과 5개의 카메라, 12개의 초음파 센서를 기반으로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지원한다. 한국 출시 차종의 경우 TMAP과 공동개발한 HD 맵(고정밀 지도)가 적용될 예정이다.
폴스타코리아 측은 폴스타 3를 3분기 중 선보일 예정이며, 고객 인도 일정 및 상세한 국내 출시 사양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격은 미정이나 유로 기준으로, 기본 모델인 롱 레인지 듀얼 모터의 가격이 8만 9,900 유로(한화 약 1억, 2,100원) 수준이다.
폴스타코리아는 2023년 폴스타 3, 2024년 폴스타 4 등 2026년까지 매년 1종 이상의 주요 프리미엄 전기차를 국내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출시 타임라인과 거의 같다.
폴스타 2 상품성과 고객 혜택 업그레이드, 9월부터 진행
지난해 한국수입자동차협회 기준 단일 모델 판매 1위를 기록한 폴스타 2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2분기 중에 공개된다. 경쟁력 있는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상품성과 고객 혜택을 높여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할 계획이다.
폴스타코리아는 올해 대대적인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이하 OTA:Over-The-Air)를 통해 폴스타 2의 상품성을 강화한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 지원이 가능한 티맵 업데이트 및 앱스토어 오픈을 시작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OTT 플랫폼, 우수한 확장성의 인터넷 브라우저, 사용성을 개선한 인공지능 음성지원 시스템 누구(NUGU) 2.0, 차량 내 결제까지 가능한 인 카 페이먼트(In Car Payment) 기능 등 혁신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엔터테이닝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업데이트는 9월부터 진행되며 기존 구매 고객들도 혜택 제공 대상이다.
제품 외적으로도 폴스타 2 구매 고객을 위한 혜택을 강화한다. 2023년식 폴스타 2를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 충전 크레딧 카드 또는 가정용 충전기 설치 비용 일부를 지원해 충전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전국 폴스타 스페이스에서 제공 중인 무상 충전 서비스는 올해에도 변함없이 이용 가능하다.
또한 연내에는 수도권 거주 고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고객과의 경험적 접점을 넓히기 위한 시승 행사 및 부대 행사도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다. 폴스타는 자신들을 ‘DTC(Direct to Customer)’ 즉 기존 B2B, B2C 등의 개념과 다른 직접 커뮤니케이션 브랜드로 정의한다. 그런만큼 디지털 환경에서의 고객 경험 향상 노력도 꾸준히 진행한다고 밝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