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부분변경 모델, 확대되는 비스포크 수요에 대응
영국 현지 시간으로 지난 8일, 롤스로이스모터카(이하 ‘롤스로이스’)가 오너드리븐 럭셔리 세단 고스트 시리즈 II(Ghost Series II)’ 및 고성능 모델 ‘블랙 배지 고스트 시리즈 II(Black Badge Ghost Series II)’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고스트 시리즈 II는 지난 2020년 출시된 2세대 롤스로이스 고스트의 부분변경 모델로 일루미네이티드 판테온 그릴 등을 포함한 자신감 넘치는 외관, 새로운 소재를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비스포크적 면모를 최대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성능 모델인 블랙 배지는 블랙 컬러로 구현된 그릴 및 환희의 여신상(Spirit of Ecstasy) 및 역동성이 강화된 파워트레인으로 돌아왔다.
롤스로이스 고스트 2세대 2020년 출시 후 4년 만의 부분변경 모델
강렬한 기념비적 디자인
롤스로이스 고스트 시리즈 II
고스트 시리즈 II의 외관은 간결하고 절제된 모노리틱 디자인(monolithic) 디자인을 지향한다. 모노리스(monolith)는 단일 형태를 지닌 거대한 돌기둥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념비 등의 형태를 의미한다. 줄리아나 블라시(Juliane Blasi) 롤스로이스모터카 익스테리어 디자인 총괄은 “고스트 시리즈 II의 강렬한 단일 구조 안에는 롤스로이스의 본질인 평온함, 여유로움, 우아함이 정제된 형태로 담겨 있다”고 강조한다.
부분변경을 거친 고스트 시리즈 II의 전면부는 일루미네이티드 판테온 그릴(Illuminated Phantheon Grille)과 헤드라이트를 적용해 깔끔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 주간주행등 그래픽은 그릴 하단에서 프런트 윙의 가장자리로 연결되며 최대 2,148㎜에 달하는 전폭을 강조한다. 또한 전면 하단부에는 환희의 여신상에 플로팅 효과를 더하는 크롬 장식을 더했다.
리어에는 브랜드의 최신 전기 쿠페 스펙터(Spectre)에서 영감 받은 수직 라이트 패널 테일 램프가 적용됐으며 롤스로스트 로고가 모노그램으로 적용된다. 휠은 22인치 9 스포크이며 완전 광택과 부분 광택 두 가지 중 선택 가능하다.
또한 고스트 시리즈 II에는 신규 개발 비스포크 컬러인 머스티크 블루(Mustique Blue)가 적용된다. 이는 카리브해 머스티크 섬의 컬러에서 영감을 명칭이며, 메탈릭 마감에는 유리와 운모 조각이 포함돼, 햇빛을 반사하는 열대 바다의 반짝임을 연상시킨다.
고스트 II 인테리어,
세심함과 대담함이 조화된 장인 정신
인테리어에서 처음으로 눈을 사로잡는 것은 조수석의 새로운 환희의 여신상 시계 캐비닛이다. 업라이트 조명과 함께, 무광의 검정 후면 패널과 고광택 측면 패널로 제작되어 은은한 반사 효과를 만들어내, 환희의 여신상이 무대 위에 있는 듯한 모습을 구현한다.
전면부 새로운 일루미네이티드 페시아는 타임랩스 천체 사진을 연상시킨다. 이 부분은 고객이 비스포크 디자이너와의 협의를 통해 고유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새로운 인테리어 소재인 ‘그레이 스테인드 애쉬(Grey Stained Ash)’를 적용해 우아함을 강조했다.
시트에는 정교한 타공응로 패턴을 만드는 기법인 ‘플레이스드 퍼포레이션(Placed Perforation)’ 를 적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시트 일부분에는 식물에서 영감을 얻은 새로운 소재인 ‘듀얼리티 트윌(Duality Twill)’도 적용 가능하다.
인포테인먼트 운영 시스템은 롤스로이스의 첨단 체제인 ‘스피릿(SPIRIT)’이 통합되며, 고객은 이를 통해 비스포크 주문까지도 가능하다. 인스트루먼트 다이얼도 색상에 맞춰 변경 가능하다. 스피릿은 롤스로이스 고객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위스퍼스(Whispers)’와 통합되어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오디오 시스템은 18개 스피커 기반의 1,400와트 앰프가 적용된다. 이 역시 비스포크로 구현 가능하며 스피커 콘을 사용하는 대신 헤드라이너 내부에 직접 결합해 천장을 광활한 머리 위의 스테이지로 변환시키는 두 개의 ‘스피커리스(speakerless)’ 익사이터가 적용됐다. 여기에 스타라이트 헤드라이너를 함께 선택하면 천체 효과를 연출하는 광섬유 케이블을 특수 음향 멤브레인으로 압축해 케이블의 떨림을 최소화하고 소리를 실내로 집중시킨다. 뿐만 아니라, 실내에 있는 두 개의 마이크는 주파수 균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앰프를 자동 조정해 사운드를 최적화한다.
최적의 라이드 앤 핸들링
역동성 강조한 고성능 모델 블랙배지
고스트 시리즈 II에는 최고 출력 571ps, 최대 토크 86.7kg∙m의 6.75리터 V12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이 적용된다. 여기에 8단 자동변속기가 맞물린다. 최대토크 발휘 시점이 틱오버(tick-over, 아이들 상태)보다 불과 600rpm 높은 1,600rpm에서 발휘되므로 떠다니는 것과 같은 부드러움(waftability)과 정숙성을 느낄 수 있다.
고스트 시리즈 II에 탑재된 플레이너 서스펜션 시스템은 전방 서스펜션 위에 어퍼 위시본 댐퍼 유닛을 적용해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여기에 연속 가변식 전자 제어 쇼크 옵서버와 자가 평형 유지 대용량 에어 스트럿이 함께 작동하여 롤스로이스 특유의 매끄러운 ‘매직 카펫 라이드(Magic Carpet Ride)’를 극대화한다.
고성능 모델인 블랙배지는 고성능 모델다운 역동성이 강조된다. 전면부 판테온 그릴 및 환희의 여신상, 측면부 배지 등을 검정 크롬으로 마감해 차량의 강력한 존재감을 배가했으며 롤스로이스 사상 최초로 도어 핸들 또한 검정색으로 마감했다. 여기에 22인 부분 광택 7스포크 단조 휠이 적용된다. 새로운 기하학적 형태를 적용한 브레이크 에어 덕트를 통해 브레이크의 냉각 성능을 더욱 강조했다.
파워트레인 구성은 동일하나 최고 출력이 일반 고스트 시리즈 II보다 29ps 더 높은 600ps에 달한다. 최대 토크 역시 91.7kg∙m에 달한다. 여기에 기어 조작 레버의 ‘로우(Low)’ 버튼은 저단 기어를 활용한 역동적 주행을 가능케 한다. 가속 페달을 90% 이상 밟았을 때 기어 변속 속도가 50% 더 빨라지도록 세팅돼 달릴수록 더욱 민첩한 가속성능을 느낄 수 있다. 배기 시스템 역시 비스포크 블랙으로 깊이 있고 묵직한 사운드를 발휘한다.
외신에 따르면 롤스로이스 고스트 시리즈 II의 가격은 35만 달러(한화 약 4억 7,000만 원)부터, 블랙 배지는 약 42만 달러(약 5억 6,000만 원)부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여기서 다양한 비스포크 사양이 적용되면 가격은 더 올라갈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