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한명륜 기자

K방산 주역 기아, 폴란드 MSPO 첫 참가

유럽 최대 규모 방산전시회, 수소 ATV 등 전술차량 출품

 

현지 시간으로 9월 5일에서 8일까지, 폴란드 키엘체 전시센터에서 진행되는 유럽 최대 규모의 방산전시회 ‘MSPO 2023’에 참가한다. 기아의 MSPO 참가는 최초로, 한국제 무기 및 전술차량의 세계적인 위상 제고를 반영한다.


MSPO 2023 in Poland
기아가 폴란드에서 열리는 방산 전시 MSPO 에 최초로 참가한다

올해 기아는 유럽 지역 최초로 ‘수소 ATV(수소동력 경전술차량) 콘셉트카’를 공개하고, 소형전술차량 ‘4인승 카고 트럭’과 ‘박격포 탑재차’를 함께 전시한다. 참고로 해당 차량들은 2022년 대한민국 방위사업전(DX Korea 2022), UAE IDEX 2023에서도 전시된 바 있다.


‘수소 ATV 콘셉트카’는 기존 엔진 구동 ATV 콘셉트카를 수소 동력을 활용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차량으로, 저소음 기동을 통해 보다 안전한 임무 수행이 가능한 것은 물론 친환경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미래 전장 환경에서의 주도권 확보가 가능하다.


Kia Hydrogen ATV Concept Car
기아 수소 ATV 콘셉트카

소형전술차량 ‘4인승 카고 트럭’은 기존 카고 트럭의 디자인을 일부 변경해 선보이는 차량으로 병력 운송과 무기 운반이 동시에 가능한 적재함을 장착하고 있어 다양한 전력 활용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Kia Light Tactical Vehicle
기아 소형 전술차량 4인승 카고 트럭




소형전술차량 ‘박격포 탑재차’는 기아의 캡샤시 트럭을 기반으로 개발된 차량으로 특히 사용 목적에 따라 여러 형태를 적용할 수 있어 효율성을 한층 높였다.


Kia tactical vehicles
기아 박격포 탑재차

한편, 기아의 소형전술차량은 225ps 엔진, 8단 자동변속기 등을 장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인정받아 2016년 양산 이후 현재까지 대한민국 국군의 대표 이동 수단으로 활약하고 있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MSPO 2023에서 수소 ATV 콘셉트카, 소형전술차량 등 탑승자와 환경을 함께 보호할 수 있는 미래형 특수차량을 선보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미래 기술을 적용한 특수차량을 개발함으로써 방산 선도기업의 위상을 제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폴란드는 현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의 여파로 최근 안보 위협을 크게 느끼고 있다. 폴란드는 동쪽 국경에 병력을 증강하면서, 우크라이나 지원을 꼬투리로 잡아 군사적 위협을 가할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을 포함한 서방 무기 체계와의 호환성과 첨단 기술력, 실전과 같은 훈련 경험이 축적된 한국의 방산 제품에 대해 폴란드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왔다.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