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리터 MHEV에 전기 주행까지 가능?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출시
- 한명륜 기자
- 7일 전
- 3분 분량
복합연비 15.6km/L, 챗GPT 연동 음성인식에 다양한 편의 사양 더해…3,990~4,650만 원
푸조 308 MHEV
4월 8일, 푸조가 우수한 연비와 스타일, 국내에 통할 만한 편의 사양까지 두루 갖춘 해치백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로 국내 하이브리드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트림 및 가격은 3,990만 원의 알뤼르 와 4,650만 원의 GT로 운영된다.

전기 주행 모드까지 가능한 MHEV
푸조308 스마트 하이브리드
푸조 308의 3세대 모델은 2022년 7월 국내 시장에 처음 출시됐다. 당시에는 1.5 BlueHDi 엔진(디젤) 모델이었지만 이번엔 가솔린이다. 통상 새로운 푸로 308은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로 분류되는 48V 배터리를 적용하고도 순수 전기 모드 주행이 가능한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파워트레인은 1.2리터 퓨어테크(PureTech) 가솔린 터보 엔진(3기통)과 48V 리튬이온배터리, 그리고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새롭게 개발된 6단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e-DCS6)로 조합됐다.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지향하는 이 시스템은 전기모터가 기어박스 내에 통합된 구조로, 시동 및 출발 시 전기모터 구동, 회생 제동을 통한 에너지 회수 등으로 효율을 극대화한다.

특히 일반적인 마일드 하이브리드와 달리 특히 도심 주행 환경에서는 전체 주행 시간의 약 50%를 전기 모드로 운행할 수 있어, 기존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넘어서는 성능을 제공한다. ‘e-크리핑’, ‘e-론치’, ‘e-큐잉’, ‘e-파킹’ 등 다양한 전기 주행 모드를 통해 정체 구간, 주차, 출발 시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할 수 있다.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 합산 시 145ps(유럽 기준, 국내 인증 추후 공개)의 최고 출력을 발휘한다. 엔진과 전기 모터가 각각 136ps, 15.6kW의 출력과 23.5kg·m, 5.2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해 일상 주행에 최적화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연비는 복합 15.2km/l, 도심 14.1km/l, 고속 16.7km/l의 효율을 제공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06g/km에 불과하다. 또한 2종 저공해차 인증을 획득, 전국 공영 주차장 요금 감면, 인천김포 공항 주차장 요금 50% 감면, 남산 13호 터널 혼잡 통행료 전액 면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푸조 특유의 정밀한 스티어링 휠 반응과 고속 안정성은 푸조의 모터스포츠 노하우를 반영해, 도심과 고속도로 어디서든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푸조 308의 디자인은 3세대에 들어오며 보다 날카롭고 에어로다이내믹을 강조하는 디자인으로 변모했다. 긴 보닛과 낮게 떨어지는 루프 라인을 통해 공기 저항과 풍절음을 줄였다. 그럼에도 412리터의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으며 2열 전체 폴딩 시 최대 1,323리터의 적재 용량을 자랑한다. 2열 시트는 60:40 분할 폴딩이 가능하다.
ADAS 편의, 안전 기능 기본화
챗 GPT 기반 음성 명령 등 상품성 높여
실내는 푸조의 시그니처인 아이 콕핏(i-Cockpit) 과 알칸타라 (GT 한정) 등 3가지 소재를 활용해 스포티하게 디자인한 버킷 스타일 시트를 적용해 감각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하며, 계기판을 통해 하이브리드 정보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상위 트림 GT에는 터치식 i-토글, 앰비언트 LED 라이팅(8색상 커스터마이징), 클린 캐빈(공기질 실시간 모니터링), 무선 충전 트레이 등이 탑재된다.

특히, 푸조는 ‘오케이 푸조(OK Peugeot)’ 음성 명령으로 작동하는 챗GPT 연동 음성 어시스턴트를 국내 최초로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에 적용했다.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스톱 앤 고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을 비롯해, 운전자 주의 알람 시스템, 교통 표지 인식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전방 충돌 알람 시스템,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을 기본화했다.
상위인 GT 트림에는 차선 유지 보조, 사각지대 충돌 경고, 전방 주차 보조, 360° 파노라믹 카메라 기능이 추가된다. 또한 풀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가 탑재돼 주행 상황에 맞춰 조사각을 조절, 상대 차량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최적의 시야 확보를 지원한다.
스텔란티스코리아 방실 대표는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는 기존 마일드 하이브리드보다 한 단계 진화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장르를 여는 상징적인 모델”이라며, “전기차 수준의 매끄럽고 정숙한 주행감과 높은 수준의 효율을 갖춘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통해 많은 분들이 새로운 장르를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푸조는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의 ‘첫 고객’을 맞이하는 의미로 4월 계약 및 5월 내 출고를 완료한 고객 전원에게 평생 엔진오일 무료 교체, 스텔란티스의 애프터마켓 브랜드 모파(Mopar) 인증 정품 하이패스와 블랙박스, 자동차용 무선 청소기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출고와 동시에 푸조 라이온 하트 멤버십에 가입하면 5월 진행 예정인 308 오너만을 위한 특별 이벤트 우선 초청권과 웰컴 키트도 받을 수 있다.
한편, 스텔란티스코리아는 푸조 308 스마트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위탁판매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전국 전시장 어디서든 통일된 가격과 혜택을 제공한다. 푸조 308 하이브리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푸조 전국 전시장 및 공식 홈페이지(https://www.epeugeot.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푸조는 올해 MHEV를 먼저 전개한 후, 2026년부터 완전 전동화 모델들을 국내에 투입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Kommentit